교육목표

불이학교 교육목표

중,고등학교 시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심분야를 분명히 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해 가는 때입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모델을 세우고,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해 가면서 삶의 깊이를 더해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불이교육과정은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인문학적 소양과 자연과학적 소양을 골고루 갖춘 인간을 추구합니다. 또한 나 아닌 다른 존재와 평화롭게 공존하며 자기 삶의 의미를 찾는 지적인 사유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고자 합니다.

그리고 배움의 기쁨을 알고 평생 배우며 자기 삶을 온전히 책임질 수 있는 손과 발이 부지런한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적 힘을 바탕으로 세상에 자기 목소리를 당당하게 보탤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점 교육 영역

- 인문학과 자연과학, 예술의 균형 잡힌 교육

세상을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는 인문학, 자연과학, 예술의 균형 잡힌 교육은 세상을 1차원이 아닌 다차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사고체계의 근간이 됩니다. 나와 세상을 이해하는 다양한 방식의 학습을 통해 삶을 더 깊게 사유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 여행과 독서

여행과 독서는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세상과 만나는 지점이며 아이들은 여행과 독서를 통해 나 중심성을 버리고 타자와 소통을 통해 건강한 사유를 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 평화 교육

평화란 인간의 정신과 마음과 문화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하는 지점입니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결국은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 나와 다른 존재와 함께하는 것이 불이 정신입니다.

1학년에는 내 마음의 평화와 교실의 평화, 2학년에는 우리 사회의 평화,

3학년에는 세계 평화와 평화여행을 통해 감수성을 키우고 평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행동으로 옮깁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과 생활

1학년 때부터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스스로 할 수 있는 분야의 영역을 점차 늘려갑니다. 또한 자기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방식을 체화 시킵니다.

1학년 반동아리, 2학년 나이스(나는 이제 스스로 한다) 공책 쓰기

3학년의 징검다리 프로젝트, 4학년 청출어람

5학년 졸업 작품 프로젝트, 고등 과정의 자기 프로젝트와 고등 세미나 집중 프로젝트



- 진로교육

진로라는 것이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가치의 문제임을 알게 합니다. 내가 좋아하고 행복해지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고민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4,5학년의 진로탐색 수업 외에도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게 만드는 EQ 수업,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를 집중해보는 징검다리 프로젝트, 청출어람, 고등집중 프로젝트 등은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 수업입니다.



- 살림교육

삶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익히는 일은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살아있는 지식이기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육체의 자립을 통해 지성의 자립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밥살림, 집살림, 옷살림, 나라살림의 영역으로 이루어지는 살림수업은 독립적인 생활태도를 기르고 생명 순환의 원리를 이해하며 손과 발의 부지런함을 키우며 대안적인 삶의 태도를 키우는 것이 목적입니다.